법을 배우고 사용하는 것은 도리어 유해한 것이다. ‘똑똑한 법전문가는 나쁜 이웃’인 경우가 바로 그러하다. 법에 관한 지식을 독점하여 정의를 위하여 사용하지 않는 직업적 법률가가 많으면, 많을수록 그 나라는 불행한 나라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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Ⅱ. 법의의미
1. 법학의 방법론
법의 공간적 효력을 말한다. 법은 한나라의 통치권의 효력이 미치는 범위 내의 전 영토·영해 및 영공에 효력을 미친다. 영역 내에 있는 한 자국민이건 외국인이건 불문하고 무국적자임도 묻지 않고, 누구에게나 그 효력이 미치는 것이 원칙이다.
Ⅱ. 법해석(법의해석)과 권리
권리도 공권, 사권, 사
언어는 기술적 성격을 가진다”라고 하는 테제에 대한 비판으로 나타난다. 즉 그는 법언어에 관한 한 기술적 성격으로 특징지워질 수 없음을 밝히면서 법언어는 귀속적임을 강조하게 된다.
이 논문에서 주장하고자 하는 바는 다음과 같은 것이다. 즉 행위개념에 대한 철학적인 분석이 부적절하며 혼
법의 근본적인 부분과 관련한 것이다. 따라서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찬성하는 쪽이든, 반대하는 쪽이든 어느 정도 부담감을 갖고 논의에 임하지 않을 수 없다. 그런 만큼 수도이전에 관한 법률안 자체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하여 성급히 결론을 내리고 그에 다라 모든 논리를 왜곡하기보다는 각 논의
1. “법의 과도한 개입 피하기:정치적 언어의 법화(法化) 위험”
좋은 목적의 법이라도 사회생활을 과잉 규제할 경우 후견주의적 간섭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, 이는 시민의 정치적 논의를 협소하게 만들 가능성이 크다. 이와 같은 가능성에 대하여 연대 이념을 예로 살펴보도록 하겠다. 사회국가의 원
논리해석 : 법을 논리적 방법으로 그 의미내용을 객관적으로 확정하고 해석하는 방법
가. 확장해석: 법규의 문언을 통상 쓰이는 의미보다 넓게 해석하는 것
예)' 마차통행금지'를 우차도 통행금지 한다고 해석하는 것, 민법 752조의 배우자에 사실혼 배우자도 포함하는 것
나. 축소해석: 법의해석에
언어를 관찰하면 각각 다른 사회 환경의 영향을 받아 변화하는 언어의 여러 가지 특징(혹은 변이)을 발견할 수 있으며 또한 언어를 통해 사회의 일부 특징과 변화를 관찰할 수도 있다. 언어 행위가 사회 연관 속에서 일어난다는 것은 바로 이런 의미에서 하는 말이다. 이것은 바로 사회언어학의 사회적
◆해석학적 순환과 선이해(先理解)
① 해석학적 순환(hermeneutische Zirkel): 전체와 부분의 순환
- 우리가 어떤 텍스트를 읽기 시작한다면 그 언어는 전체 맥락 속에서 의미를 가진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. 전체 맥락을 알아야 텍스트를 읽을 수 있는데 전체를 읽으려면 텍스트를 읽어야 한다. 이
의미의 확정은 역시 해석을 통해야 한다.
(2) 법해석의 대상
법은 성문법과 불문법의 모습으로 존재하므로 법의해석은 이 양자를 대상으로 그 의미와 내용을 명확히 하는 것이어야 할 것이다. 그러나 이러한 법해석의 문제는 대게 성문법국가에서 논의되는데, 그 까닭은 불문법 국가의 법체계를 이루
의미는 “재화나 재물이 없을 뿐만 아니라, 생활에 필요한 최소한의 재화조차 가지지 못한 상태”라고 했다. 성경에는 “가난한 이는 행복하다”고 했다. 그런데 이 말은 매우 알아듣기 어렵다. 가난은 선한 것이란 말인가? 빈곤의 그리스도교적 해석도 학자에 따라 다양하다. 그러나 일반적으로 "가난